IT/Etc.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란?

퀘르 2025. 4. 30. 09:00
728x90
반응형
SMALL

 

립스틱 효과란(Lipstick Effect)?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는

경기 침체나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소비자들이 고가의 소비는 줄이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치품(예: 립스틱, 커피, 향수 등)에는

오히려 지출을 늘리는 소비 심리를 말합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경기 불황기에 최저비용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

핵심 요점은?

  • 정의: 불황기에 비싼 사치품 대신 작고 저렴한 사치품으로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현상.

  • 유래: 2001년 불황 당시, 에스티로더의 립스틱 매출이 급증하면서 이 현상이 주목받음.

  • 심리적 배경: 경제 상황이 나빠도 사람들은 자기만족과 기분 전환을 원하기 때문에 작은 사치품을 소비하면서 위안을 얻으려 함.

지금처럼 불경기(경기가 나쁠 때),

립스틱, 커피, 초콜릿, 네일아트 같은

항목의 매출이 오히려 증가하며,

고가의 명품백 구매는 줄지만,

명품 브랜드의 향수나 립클로즈 등은 잘 팔리게 됩니다.

#립스틱효과 #lipstickeffect #경기침체 #저렴한사치품 #소비심리 #경기불황 #불경기 #명품브랜드향수 #립클루즈 #립클로즈

728x90
반응형
LIST